END OF TURN
- objective marker(목표 마커)는 지름 40mm의 원형 마커입니다.
- objective marker가 모델의 combat range(전투 범위) 내에 있으면, 해당 모델은 그 objective를 쟁탈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아군 모델들이 쟁탈 중인 objective에 대해 control(통제력) 특성을 모두 합산한 값이 적 모델들의 합산값보다 높다면, 해당 objective는 그 플레이어가 획득하게 됩니다.
- objective의 점유 여부는 첫 번째 battle round(전투 라운드) 시작 시와 각 턴 종료 시 확인합니다.
- objective를 획득하면, 상대가 그것을 다시 획득하기 전까지는 계속 그 플레이어의 통제 상태로 유지됩니다.
- terrain feature(지형 요소)는 objective와 동일한 방식으로 통제할 수 있지만, 해당 지형을 쟁탈하고 있는 아군 모델이 없다면 즉시 통제 상태가 해제됩니다.
31.0 END OF TURN OVERVIEW
각 턴이 종료될 때는 다음 절차를 순서대로 따릅니다:
- 선 플레이어는 End of Your Turn 또는 End of Any Turn 타이밍을 가진 능력을 원하는 순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상대 플레이어는 End of Enemy Turn 또는 End of Any Turn 타이밍을 가진 능력을 원하는 순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각 objective(목표)를 어느 플레이어가 control(점유)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선 플레이어는 battleplan(전투 계획)에 명시된 조건에 따라 victory point(승리 점수)를 획득합니다.
32.0 OBJECTIVES
많은 battleplan(전투 계획)에서는 objective(목표)를 점유하면 victory point(승리 점수)를 제공합니다. 별도 명시가 없는 한, objective marker(목표 마커)는 지름 40mm의 원형입니다. 모델은 objective marker 위를 통과하거나 그 위에 이동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marker가 두 개 이상의 territory(영토) 경계에 걸쳐 있을 경우, 그 objective는 해당 모든 territory에 속하지만, 어떤 territory에도 완전히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objective marker는 visibility(시야)를 가리지 않습니다.
32.1 CONTESTING OBJECTIVES
별도 명시가 없는 한, objective가 모델의 combat range(전투 범위) 내에 있다면, 해당 모델은 그 objective를 쟁탈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유닛에 포함된 모델 중 하나라도 objective를 쟁탈하고 있다면, 그 유닛 전체가 해당 objective를 쟁탈 중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각 유닛은 objective control(목표 점유) 판정 시에는 단 하나의 objective만 쟁탈 중인 것으로 간주됩니다(32.2 참조). objective control을 판단하기 전에, 선 플레이어는 둘 이상의 objective를 쟁탈 중인 각 유닛마다 어떤 objective를 쟁탈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그 후, 상대 플레이어도 같은 방식으로 선택합니다.
디자이너 노트: objective control을 판단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유닛은 둘 이상의 objective를 동시에 쟁탈할 수 있습니다.
32.2 OBJECTIVE CONTROL
첫 번째 battle round(전투 라운드) 시작 시와 각 턴의 종료 시, 선 플레이어가 선택한 순서대로 각 objective(목표)에 대해 다음 절차를 따릅니다.
- 선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각 플레이어는 해당 objective를 쟁탈 중인 자신의 각 유닛의 control score(통제 점수)를 계산합니다.
유닛의 control score는 그 유닛에 포함된 모델 중 objective를 쟁탈 중인 모델들의 Control(통제력) 특성을 모두 합한 값입니다.
일부 능력은 유닛의 control score를 변경할 수 있지만, 그 수치는 1 미만으로 낮아질 수는 없습니다. - 그 후, 각 플레이어는 objective를 쟁탈 중인 자신의 모든 유닛의 control score를 더해 army control score(군 전체 통제 점수)를 계산합니다.
- 양 플레이어는 각자의 army control score를 비교합니다. 한쪽이 더 높다면, 해당 objective는 그 플레이어가 점유하게 됩니다. objective를 점유한 이후에는, 상대가 점유권을 되찾기 전까지 계속 유지됩니다.
모델을 이동시키는 도중 objective marker가 실수로 밀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점유 판정을 할 때 marker를 원래 위치로 정확히 되돌려 놓으면 됩니다.
32.3 TERRAIN CONTROL
일부 battleplan(전투 계획)에서는 특정 terrain feature(지형 요소)를 점유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terrain feature는 objective와 동일한 방식으로 점유하지만, 해당 지형을 쟁탈 중인 아군 유닛이 더 이상 없게 되면 점유 상태는 유지되지 않고 해제됩니다. 각 유닛은 동시에 하나의 objective와 하나의 terrain feature만 쟁탈할 수 있습니다.
33.0 END OF BATTLE ROUND
각 battle round(전투 라운드)의 종료 시점에, 선 플레이어는 End of Battle Round 타이밍을 가진 능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후 상대 플레이어도 같은 타이밍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battleplan(전투 계획)에는 진행해야 할 battle round의 수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라운드 수를 모두 완료하면 전투는 종료되며, battleplan에 포함된 규칙에 따라 승자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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