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ATTLE
- Battle(전투)는 정해진 수의 Battle Round(전투 라운드)로 구성됩니다.
- 각 Battle Round(전투 라운드)는 2개의 Turn(턴)으로 이루어집니다.
- Turn이 진행 중인 플레이어를 Active Player(선 플레이어)라고 합니다.
- 각 Turn(턴)은 7개의 Phase(단계)로 구성됩니다.
- 각 Phase에서 Active Player(선 플레이어)가 먼저 능력을 사용하고, 그 후 상대 플레이어가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0 BATTLE SEQUENCE
Battle(전투)는 Battleplan(배틀플랜)에 명시된 수의 Battle Round(전투 라운드) 동안 진행됩니다.
각 Battle Round에서 양 플레이어는 번갈아 가며 Turn(턴)을 수행하며, 각 Turn은 여러 개의 Phase(단계)로 나뉘어 진행됩니다(13.0 참조).
12.0 START OF BATTLE ROUND
각 Battle Round(전투 라운드) 시작 시, 아래 단계를 순서대로 따릅니다:
1. Determine the Active Player(선 플레이어 결정)
첫 번째 Battle Round의 경우, Army(군대) 배치를 먼저 완료한 플레이어가 누구의 Turn(턴)을 먼저 할지 결정합니다.
(배틀팩 또는 배틀플랜에서 별도로 지정한 경우 제외).
첫 번째 Battle Round가 아닌 경우, 우선순위 주사위(Priority Roll)를 굴려 승자가 첫 번째 Turn을 수행할 플레이어를 선택합니다.
동점일 경우, 이전 Battle Round에서 먼저 Turn을 수행한 플레이어가 이번 라운드의 첫 번째 Turn을 수행할지를 결정합니다.
현재 Turn이 진행 중인 플레이어는 순서에 상관없이 Active Player(선 플레이어)로 간주합니다.
2. Determine the Underdog(언더독 결정)
Victory Point(승점)가 더 적은 플레이어가 해당 Battle Round의 Underdog(언더독)이 됩니다.
승점이 동점인 경우(예: 첫 Battle Round), 언더독은 존재하지 않으며, 별도 규정이 있을 경우 이를 따릅니다.
3. Start of Battle Round Abilities(전투 라운드 시작 시 능력 사용)
Active Player(선 플레이어)가 전투 라운드 시작 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먼저 사용합니다. 이후 상대 플레이어가 동일한 조건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0 TURN PHASES
각 플레이어의 Turn(턴)은 다음 7개의 Phase(단계)로 구성됩니다. 각 Phase에서 Active Player(선 플레이어)는 ‘Your (…) Phase’ 또는 ‘Any (…) Phase’ 타이밍을 가진 능력을 원하는 순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vement Phase에서는 ‘Your Movement Phase’ 또는 ‘Any Movement Phase’ 타이밍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ctive Player가 능력 사용을 마친 후, 상대 플레이어는 ‘Enemy (…) Phase’ 또는 ‘Any (…) Phase’ 타이밍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1 FIGHT ABILITIES
FIGHT 키워드를 가진 능력은 일반적인 Combat Phase(전투 단계) 능력과는 다른 순서를 따릅니다. 13.0에서 설명한 Combat Phase 능력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FIGHT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Combat Phase에서 FIGHT 이외의 능력 사용이 모두 끝난 후, Active Player부터 시작하여 플레이어들이 번갈아가며 전투 가능한 Unit(유닛) 1개씩을 선택해 FIGHT 능력을 사용합니다. 전투 중인 Unit(유닛)은 가능하다면 반드시 FIGHT 능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한 플레이어가 FIGHT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이 더 이상 없을 경우, 상대 플레이어가 남은 유닛을 계속 선택하여 FIGHT 능력을 사용합니다. 전투 중 모든 유닛이 FIGHT 능력을 사용하면 Combat Phase가 종료됩니다.
- Active Player(선 플레이어)는 FIGHT 능력이 아닌 Combat Phase(전투 단계) 능력을 먼저 사용합니다.
그 후, 상대 플레이어가 동일한 방식으로 능력을 사용합니다. - 플레이어들은 Active Player부터 시작하여 번갈아 가며 FIGHT 능력을 사용할 Unit(유닛)을 하나씩 선택합니다.
- 전투 가능한 Unit(유닛)은, 가능하다면 반드시 FIGHT 능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14.0 UNIVERSAL CORE ABILITIES
다음에 나오는 CORE 능력들은 모든 Unit(유닛)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Unit(유닛)은 한 Phase(단계)당 최대 1개의 CORE 능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5.3 참조).
14.1 MOVEMENT PHASE
Your Movement Phase
NORMAL MOVE: 전사들이 전장을 가로질러 전진합니다.
Declare(선언): 전투 중이 아닌 아군 Unit(유닛) 하나를 선택합니다.
Effect(효과): 해당 Unit(유닛)은 자신의 Move(이동력) 수치만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이동 중에는 적과의 전투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KEYWORDS(키워드): CORE, MOVE
Your Movement Phase
RUN: 유닛이 빠르게 자리를 선점합니다.
Declare(선언): 전투 중이 아닌 아군 Unit(유닛) 하나를 선택합니다.
Effect(효과): D6 주사위를 굴려 Run(달리기) 수치를 결정합니다. 해당 Unit(유닛)은 자신의 Move(이동력)에 Run 수치를 더한 거리만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이동 중에는 전투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KEYWORDS(키워드): CORE, MOVE, RUN
Your Movement Phase
RETREAT: 전투에서 벗어나지만, 그 대가로 방어력이 약해집니다.
Declare(선언): 전투 중인 아군 Unit(유닛) 하나를 선택합니다.
Effect(효과): 해당 Unit(유닛)은 D3 Mortal Damage(치명타 피해)를 받습니다. 이후 해당 Unit(유닛)은 자신의 Move(이동력) 수치만큼 이동할 수 있으며, 적 유닛의 Combat Range(전투 범위)를 통과할 수 있지만, 이동 종료 시 적의 전투 범위 내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KEYWORDS(키워드): CORE, MOVE, RETREAT
14.2 SHOOTING PHASE
Your Shooting Phase
SHOOT: 전사들이 조준하여 치명적인 사격을 퍼붓습니다.
Declare(선언): 이번 턴에 RUN 또는 RETREAT 능력을 사용하지 않은 아군 Unit(유닛) 하나를 선택한 후, 하나 이상의 Enemy Unit(적 유닛)을 해당 유닛의 공격 대상으로 지정합니다(16.0 참조).
Effect(효과): 지정된 대상에 대해 Shooting Attack(사격 공격)을 수행합니다.
KEYWORDS(키워드): CORE, ATTACK, SHOOT
14.3 CHARGE PHASE
Your Charge Phase
CHARGE: 전사들이 전투의 함성을 지르며 적을 향해 돌격합니다.
Declare(선언): 이번 턴에 RUN 또는 RETREAT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고, 현재 전투 중이 아닌 아군 Unit(유닛)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2D6을 굴려 Charge(돌격) 거리 판정을 합니다.
Effect(효과): 해당 Unit(유닛)은 돌격 거리만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 중에는 적 유닛의 Combat Range(전투 범위)를 통과할 수 있으며, 이동을 마칠 때에는 반드시 가시선 내의 적 유닛으로부터 1/2인치 이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할 경우, 해당 Unit(유닛)은 돌격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KEYWORDS(키워드): CORE, MOVE, CHARGE
14.4 COMBAT PHASE
Any Combat Phase
FIGHT: 치열한 근접전 속에서 전사들이 적을 향해 일격을 가합니다.
Declare(선언): 이번 턴에 Charge(돌격)했거나 현재 전투 중인 아군 Unit(유닛) 하나를 선택합니다. 해당 Unit(유닛)은 Pile-in Move(접근 이동)를 할 수 있습니다(15.3 참조). 그런 다음 해당 Unit(유닛)이 전투 중일 경우, 하나 이상의 Enemy Unit(적 유닛)을 공격 대상으로 지정해야 합니다(16.0 참조).
Effect(효과): 대상 유닛에 대해 Combat Attack(근접 전투 공격)을 수행합니다.
KEYWORDS(키워드): CORE, ATTACK, F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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