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해머]/Age of Sigmar 코어룰

Age of Sigmar(에이지 오브 지그마) CORE RULES (MOVEMENT)

쭌쭌77 2025. 3. 26.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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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MOVEMENT

일부 능력은 Unit(유닛)의 이동을 허용합니다. 유닛이 이동할 경우, 그에 속한 각 Model(모델)은 유닛의 지휘관이 정한 순서대로 한 번에 하나씩 이동합니다.

 

모델이 이동할 때는 원하는 만큼 방향을 전환하고 회전할 수 있지만, 해당 모델의 Base(베이스) 어느 부분도 능력에 명시된 최대 이동 거리 이상을 이동할 수 없습니다. 모델은 Battlefield(전장)의 가장자리를 넘어가거나 다른 모델을 통과할 수 없으며, 이동을 마쳤을 때 다른 모델 위에 서 있을 수 없습니다 (베이스는 모델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모델베이스는 이동하는 동안 Battlefield(전장)과 평행을 유지한다고 가정합니다. 모델이 울퉁불퉁한 지형 위에서 이동을 마친 경우, 베이스가 가능한 한 Battlefield와 평행한 상태로 스스로 설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모델이 쓰러지지 않도록 지형에 기대거나 누워 있으면 안 됩니다).

 

 

이 예시에서는 Grey Seer ‘Normal Move(일반 이동)’ 능력을 사용하여 위치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이 이동 중에는 Liberators의 Combat Range(전투 범위)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그레이 시어는 파란색으로 표시된 영역 바깥에 있어야 합니다.

 

  • 유닛을 이동시킬 때는 그 유닛 내의 어느 모델이든 원하는 수만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각 모델은 회전하거나 방향을 바꿀 수 있으나, 베이스의 어느 부분도 최대 이동 거리 이상을 이동할 수 없습니다.
  • 유닛은 능력에 명시된 최대 이동 거리 이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이동이 끝난 후에는 유닛 전체가 Coherency를 유지해야 합니다.

15.1 COHERENCY

유닛은 배치되거나 이동을 마친 후 반드시 하나의 일관된 그룹 형태여야 합니다. 유닛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 Coherency를 갖춘 것으로 간주됩니다. 각 모델은 동일한 유닛 내의 다른 모델로부터 수평 거리 기준 Coherency Range(일체성 거리) 이내에 있어야 합니다 (높이 차이는 무시)

 

대부분의 유닛은 Coherency Range가 1/2인치이며, 일부 덩치가 크거나 돌출 부위가 있는 모델의 경우 플레이 편의를 위해Warscroll(워스크롤)에 더 넓은 거리가 명시될 수 있습니다. 유닛에 포함된 모델이 7개 이상일 경우, 각 모델은 동일한 유닛내의 최소 2개 이상의 다른 모델과 Coherency Range 내에 있어야 합니다.

 

유닛이 이동을 마친 후 위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해당 이동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이동을 마친 후 유닛은 반드시 하나의 그룹 형태여야 합니다.
  • Coherency Range는 수평 거리 기준 1/2인치입니다.
  • 각 모델은 동일한 유닛 내의 다른 모델과 Coherency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 유닛 내 모델수가 7개 이상일 경우, 각 모델은 다른 2개의 모델과 Coherency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15.2 MOVING ACROSS TERRAIN

모델이 이동할 때, 지형 요소 위로는 이동할 수 있지만 지형 요소를 통과할 수는 없습니다.

높이가 1인치 이하인 지형 요소는 없는 것처럼 간주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1인치보다 높은 지형 요소는 수직 이동을 통해 오르거나 내려갈 수 있으며, 이 수직 거리는 이동 거리로 계산됩니다.

단, 이동을 등반 도중에 마칠 수는 없습니다.

 

  • 모델은 높이 1인치 이하의 지형 요소를 자유롭게 넘을 수 있습니다.
  • 모델은 지형을 오르거나 내려갈 수 있으며, 높은 곳에서 점프해 내려올 수도 있습니다.
  • 모델은 등반 또는 점프 도중에 이동을 마칠 수 없습니다.

15.2.1 JUMPING DOWN

지형 위에 있는 모델이 이동할 때, 동일하거나 다른 지형 요소의 낮은 지점 또는 전장 바닥으로 점프해 내려올 수 있습니다. 이동 경로는 먼저 모델이 지형의 가장자리까지 도달하도록 추적한 후, 점프하여 원하는 위치로 착지합니다. 이동 거리는 제한 없이 점프할 수 있으나, 점프한 순간 이동은 즉시 종료됩니다. 모델은 어떤 종류의 이동도 점프 도중에 마칠 수 없으며, 점프 후 유효한 위치에 착지할 수 없다면 해당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모델이 지형을 이동할 때는 베이스가 지형 요소와 접촉한 상태로 전장과 가능한 한 평행을 유지한다고 간주합니다.

모델은 지형을 오르거나 내려갈 수 있고, 점프해서 내려올 수도 있지만, 점프 후에는 이동이 종료됩니다.

 


15.3 PILE-IN MOVES

일부 능력, 예를 들어 FIGHT 능력은 유닛이 전투 위치를 개선하기 위해 짧은 이동인 pile-in 이동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동 방식은 유닛의 전투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유닛이 전투 중인 경우:

유닛이 전투 중인 적 유닛 하나를 접근 이동의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유닛에 속한 각 모델은 최대 3인치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적 유닛의 전투 범위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단, 각 모델은 이동을 마친 후 대상 적 유닛으로부터 더 멀어지면 안 됩니다. 이동 종료 시, 해당 유닛은 이동 전 전투 중이던 모든 유닛과 여전히 전투 중이어야 합니다.

 

유닛이 전투 중이 아닌 경우:

유닛에 속한 각 모델은 어느 방향으로든 3인치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적 유닛의 전투 범위를 통과하거나 그 안에서 이동을 마칠 수 있습니다.

 

  • Pile in : 최대 3인치 이동
  • 전투 중인 경우, 이동 종료 후 적 유닛과의 거리는 같거나 더 가까워야 합니다.

15.4 FLYING

FLY 키워드를 가진 유닛은 다음과 같은 패시브 능력을 갖습니다.

 

Paassive

FLY: 전장을 가로질러 날아오르며, 일반 유닛이 도달할 수 없는 위치에도 도달할 수 있습니다.

Effect(효과):  이 유닛이 이동할 때, 다른 모델, 지형 요소, 적 유닛의 전투 범위를 무시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을 허용한 능력에 따로 명시되지 않은 이상, 해당 유닛은 전투 중인 상태로 이동을 마칠 수 없습니다. 수직 이동 거리도 전혀 계산하지 않습니다.

 

비행 유닛을 이동시킬 때는 수평 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시키고, 모델이나 지형을 무시한 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점에서 이동을 마칠 수 있는 조건만 충족된다면 배치 가능합니다. 일부 유닛은 실제로 날지 않더라도 FLY 키워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이들이 튕기거나, 도약하거나, 재빠르게 전장을 가로질러 이동함으로써 사실상 날아다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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