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해머]/Age of Sigmar 코어룰

Age of Sigmar(에이지 오브 지그마) CORE RULES (ATTACKING)

쭌쭌77 2025. 3. 26.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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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ACKING

  • 공격(ATTACK) 능력을 선언할 때는 모든 공격의 대상 유닛을 지정해야 합니다.
  • 유닛이 전투 중일 경우, 해당 유닛과 전투 중이며 시야에 보이는 유닛만을 대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Combat Attack(근접 공격)을 수행할 경우, 대상 유닛은 공격하는 모델의 전투 범위(combat range) 내에 있어야 합니다.
  • Shooting Attack(사격 공격)을 수행할 경우, 대상 유닛은 모델의 시야에 보이고, 해당 무기의 사거리(Range) 내에 있어야 합니다.
  • 유닛이 전투 중일 경우, 별도로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격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16.0 PICKING TARGETS

공격(attack) 능력을 선언할 때, 해당 유닛이 공격할 대상 유닛을 지정해야 합니다. 각 모델은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의 attacks(공격 횟수) 수치만큼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모델은 워스크롤에 기재된 모든 무기(근접 공격 시에는 melee weapons(근접 무기), 사격 공격 시에는 ranged weapons(사거리 무기)로 공격합니다. 일부 워스크롤에서는 특정 모델이 특수 무기를 장비하거나, 공격 시 여러 무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유닛이 전투 중이라면, 해당 유닛과 전투 중인 적 유닛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모델이 여러 번 공격할 수 있다면, 각 공격을 여러 적 유닛에게 분산시켜 할당할 수 있습니다.

 

Combat attack(근접 공격)을 할 때, 대상 유닛은 공격하는 모델의 전투 범위(combat range) 내에 있어야 하며 시야에 보여야 합니다. 모델은 자신이 장비한 모든 근접 무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Shooting attack(사격 공격)을 할 때, 대상 유닛은 시야에 보여야 하며 해당 무기의 range(사거리) 이내에 있어야 합니다.

유닛이 전투 중이라면,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사격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17.0 THE ATTACK SEQUENCE

공격은 다음의 네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공격 대상이 여러 유닛인 경우, 하나의 유닛에 대한 공격을 모두 마친 다음, 원하는 순서로 다음 유닛을 선택해 공격을 진행합니다. 공격 절차에 익숙해졌다면, Fast Dice Rolling(빠른 주사위 굴림) 방식(17.3 참조)을 통해 여러 공격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Hit Roll(명중 굴림)
    주사위 1개를 굴려 무기의 Hit(명중) 수치 이상이 나오면 공격이 명중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격은 실패하고 절차를 종료합니다. 수정되지 않은 명중 굴림이 1이면 항상 실패하며, 6이면 Critical Hit(치명타)로 간주합니다. 치명타는 그 자체로는 효과가 없지만, 무기 능력에 따라 추가 효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20.0 참조).

  2. Wound Roll(상처 굴림)
    주사위 1개를 굴려 무기의 Wound(상처) 수치 이상이 나오면 공격이 성공하며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결과가 낮거나 1이 나오면 공격은 실패합니다.
  3. Save Roll(방어 굴림)
    대상 유닛의 지휘관이 주사위를 굴리고, 해당 무기의 Rend(관통력) 수치만큼 굴림값에서 차감합니다. 수정되지 않은 방어 굴림이 1이면 항상 실패입니다. 굴림 결과가 유닛의 Save(방어력) 수치 이상이면 공격은 막아졌으며, 그렇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 Determine Damage(피해 결정)
    공격이 성공하면, 해당 무기의 Damage(피해량) 특성과 같은 수치만큼 피해를 유닛에게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대상 유닛의 피해 풀(damage pool)에 임시로 누적됩니다.

대상 유닛의 피해 풀에 누적된 피해량은 계속 추적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유닛 옆에 주사위를 놓아 표시하면 편리합니다.

 

공격 능력으로 수행된 모든 공격이 완료되면, 해당 공격은 해결된 것으로 간주하며, 이후 damage sequence(피해 처리 절차)로 진행합니다. (18.0 참조)


17.1 ATTACK MODIFIERS AND CAPS

hit roll(명중 굴림), wound roll(상처 굴림), save roll(방어 굴림)에 적용되는 모든 수정치는 특정 능력들의 과도한 조합을 제한하기 위해 최대/최소치가 설정됩니다. hit roll 또는 wound roll을 수행할 때는, 해당 굴림에 적용되는 모든 양수 및 음수 수정치를 합산한 뒤, 결과를 최대 +1 또는 최소 -1로 제한합니다.

 

save roll(방어 굴림)을 수행할 때는, 해당 굴림에 적용되는 모든 양수 및 음수 수정치를 합산한 뒤, 양수 수정치는 최대 +1까지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hit roll(명중 굴림)이나 wound roll(상처 굴림)과는 달리, 음수 수정치에는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17.2 MORTAL DAMAGE

일부 능력은 유닛에게 mortal damage(치명타 피해)를 입힙니다. 이 경우 해당 유닛의 피해 풀에 지정된 수치만큼 피해량을 누적합니다 (18.2 damage allocation(피해 할당) 참조).


17.3 FAST DICE ROLLING

게임의 흐름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여러 공격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을 사용할 때는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 공격들이 동일한 hit, wound, rend, damage 특성을 가짐
  • 동일한 weapon ability(무기 능력)를 가짐 (있는 경우, 20.0 참조)
  • 모두 동일한 적 유닛을 대상으로 함

조건을 만족한다면, 모든 hit roll을 동시에 굴리고, 이어서 wound roll과 save roll을 각각 동시에 처리합니다. 그 후, 누적된 모든 피해 점수를 합산하여 대상 유닛의 피해 풀에 적용하고 damage sequence(피해 처리 절차)(18.0 참조)로 넘어갑니다.

 

fast dice rolling 중 개별 공격이 종료되더라도, 그 공격만 영향을 받으며 나머지 공격은 그대로 계속됩니다.


18.0 THE DAMAGE SEQUENCE

어떤 능력이 유닛에게 피해 점수(damage point)를 입힌 경우, 아래 절차를 따라 피해를 처리합니다. 하나 이상의 유닛이 피해를 입은 경우, 각 유닛에 대해 개별적으로 순서대로 수행합니다. 각 지휘관은 자신의 유닛에 피해를 할당하며, 선 플레이어부터 원하는 순서로 처리합니다.

  1. 피해 풀에 누적된 피해 점수에 대해 ward save(와드 세이브)를 수행합니다 (18.1 참조)
  2. 피해를 할당하고, 사망한 모델을 제거합니다 (18.3 참조)

18.1 WARD SAVES

WARD 키워드를 가진 유닛은 ward save(와드 세이브)라는 패시브 능력을 보유합니다. WARD (5+)와 같이 표시된 경우, 해당 유닛은 굴림값이 5 이상일 때 피해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여러 워드 세이브가 있는 경우, 가장 유리한 수치 하나만 적용되고 나머지는 무시됩니다.

 

PASSIVE

WARD SAVE: 이 유닛은 놀라운 반사 신경, 비정상적인 맷집, 혹은 신비로운 보호 덕분에 일반적으로 치명적인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Effect(효과): damage sequence(피해 처리 절차) 1단계에서, 유닛의 데미지 풀에 있는 각 피해 점수마다 D6을 굴립니다. 굴림 결과가 해당 유닛의 ward 수치 이상이면, 해당 피해 1점을 피해 데미지 풀에서 제거합니다.


18.2 ALLOCATING DAMAGE

공격이나 mortal damage(치명타 피해) 등으로 유닛에 누적된 피해는 모두 할당되어야 합니다.

 

피해는 피해 풀에서 한 번에 1점씩 유닛에 적용합니다. 할당된 피해의 누적 합이 유닛의 health(체력) 특성과 같아지면, 모델 하나가 사망하며 제거되고, 누적 피해는 0으로 초기화됩니다. 이 과정을 피해 풀에 남은 피해가 없을 때까지 반복합니다.

 

만약 피해량이 모델을 제거하기에 부족하다면, 현재까지의 피해량을 추적해야 하며,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유닛 옆에 주사위나 마커를 놓아 표시합니다. 피해가 할당된 유닛은 피해 상태로 간주합니다.

 


18.3 SLAIN MODELS

유닛의 지휘관은 어떤 모델이 사망하는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단, 각 모델을 제거할 때마다 유닛은 반드시 coherency(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15.1 참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 유닛이 단일 그룹이 될 때까지 모델을 한 명씩 추가로 제거해야 하며, 이때는 가능한 한 가장 적은 수만 제거해야 합니다.


18.4 DESTROYED UNITS

유닛 내 마지막 모델이 사망하면, 해당 유닛은 destroyed(전멸) 상태가 되며, 그 이후에 받은 피해는 모두 무효 처리됩니다. 또한, 어떤 효과에 의해 유닛이 destroyed 상태가 되는 경우, 유닛에 속한 모든 모델은 사망 처리되며 전장에서 제거됩니다.


ATTACK DIAGRAM

 

  • 공격자는 D6으로 hit roll(명중 굴림)을 수행합니다. 굴림 결과가 무기의 hit(명중) 수치 이상이면 공격이 명중합니다.
  • 공격자는 D6으로 wound roll(상처 굴림)을 수행합니다. 굴림 결과가 무기의 wound(상처) 수치 이상이면 상처를 입힙니다.
  • 방어자는 D6으로 save roll(방어 굴림)을 수행합니다. 이때 공격 무기의 rend(관통력)수치를 굴림에서 차감합니다.
    결과가 방어 유닛의 save(방어력) 수치보다 낮으면 공격이 성공합니다.
  • 공격이 성공하면, 무기의 damage(피해량) 수치만큼 대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ward save(와드 세이브)를 해결합니다.
  • 피해 점수를 할당합니다.
  • 수정되지 않은 hit roll, wound roll, save roll에서 1이 나오면 항상 실패합니다.

ATTACKING EXAMPLE

Erik의 Stormcast Eternals는 Emma의 Skaven과 Spearhead 게임에서 접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Erik의 Liberators는 돌격을 마친 상태이며(14.3 참조), fight(전투) 능력의 선언 단계에서 Emma의 Clawlord를 향해 pile-in(접근 이동)한 뒤(15.3 참조), 해당 유닛을 공격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16.0 참조). 이번 예시는 fast dice rolling(빠른 주사위 굴림)을 사용하여 전투를 빠르게 처리합니다.

 

 

Erik의 Warhammer를 장비한 Liberator 4명이 먼저 공격을 수행합니다. Warhammer의 attacks(공격 횟수) 특성은 2이므로, 각 Liberator는 2번씩 공격할 수 있고, 총 8번의 공격이 이루어집니다. Erik은 각 공격에 대해 hit roll(명중 굴림)을 굴리며, 무기의 hit(명중) 수치인 3+ 이상이 나와야 명중합니다. 결과적으로 8번의 공격 중 5번이 명중합니다.

 

 

 

 

Erik은 명중한 5번의 공격에 대해 wound roll(상처 굴림)을 수행합니다. Warhammer의 wound(상처) 수치는 3+이므로, 굴림값이 3 이상이면 상처를 입힙니다. 이 중 3번이 성공적으로 상처를 입힙니다.

 

 

 

 

Emma는 3번의 상처 굴림에 대해 각각 save roll(방어 굴림)을 수행합니다. Clawlord의 save(방어력) 수치는 4+이지만, Warhammer의 rend(관통력) 수치가 1이므로, 각 굴림에서 -1이 적용되어 5+가 되어야 방어에 성공합니다.

 

Clawlord는 3번 중 1번의 방어에 성공하고, 나머지 2번은 실패하여 피해 풀(damage pool)에 2점의 피해가 누적됩니다 (Warhammer의 damage(피해량) 수치는 1).

 

 

 

 

 

Erik은 같은 유닛에 속한 마지막 Liberator의 공격을 이어서 수행합니다. 이 모델은 Grandhammer를 장비하고 있으며, 첫 공격에서 2번의 명중 중 1번은 6이 나와 critical hit(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이로 인해 Grandhammer의 crit (mortal)(치명타 시 치명타 피해) 무기 능력이 발동되어, 2점의 mortal damage(치명타 피해)가 직접 피해 풀에 누적됩니다(17.2 참조). 

 

다른 명중 1회에 대해 wound roll을 수행한 결과, 성공적으로 상처를 입힙니다.

 

 

 

 

Emma는 이 상처에 대해 다시 save roll을 시도합니다. Grandhammer의 rend 수치가 1이므로 굴림에서 1이 차감되며, 목표값은 5+입니다. 하지만 굴림에 실패하여, Grandhammer의 damage 수치인 2점이 추가로 피해 풀에 누적됩니다.

 

Liberators의 모든 공격이 종료되었고, Emma는 이제 damage sequence(피해 처리 절차)를 수행해야 합니다.

 

 

 

 

 

현재 Clawlord는 피해 풀에 6점의 피해가 누적된 상태이며, health(체력)은 총 7입니다. 다행히도 이 유닛은 WARD (6+)를 가지고 있어, 피해를 회피할 마지막 기회를 가집니다. Emma는 피해 점수 6점 각각에 대해 ward roll을 굴리며, 그중 2번에서 6이 나와 피해 2점이 제거됩니다.

 

남은 4점의 피해는 Clawlord에게 할당되며, Emma는 해당 유닛 옆에 주사위를 놓아 현재 할당된 피해량을 추적합니다.

 

이제 Clawlord는 damaged(손상 상태)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Emma는 Clawlord의 ‘Cornered Rat’ 능력을 발동해 교활한 Liberators에게 복수할 기회를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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